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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산골한옥마을 소개

소개

서울의 상징인 남산은 옛 이름을 목멱산이라고 하였으며, 도성의 남쪽에 위치하고 있어 남산으로 불리어 왔습니다. 남산은 그 자연의 경치가 아름다워 우리의 조상들이 골짜기마다 정자를 짓고 자연의 순리에 시·화로 화답하는 풍류 생활을 하던 곳으로서 각종 놀이와 여가생활을 위하여 수려한 경관을 찾는 선남선녀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던 곳이었습니다.

 

이곳 북동쪽 7,934㎡ 대지에는 시내에 산재해 있던 서울시 민속자료 한옥 다섯 채를 이전, 복원하고 이 한옥에 살았던 사람들의 신분성격에 걸맞은 가구 등을 배치하여 선조들의 삶을 재조명 하였습니다. 전통정원 내에는 그동안 훼손되었던 지형을 원형대로 복원하여 남산의 자연식생인 전통 수종을 심었으며, 계곡을 만들어 물이 자연스럽게 흐르도록 하였고, 또한 정자·연못 등을 복원하여 전통양식의 정원으로 꾸몄습니다.

 

정원의 서쪽에는 물이 예스럽게 계곡을 흐르도록 하였고, 주변에는 고풍의 정자를 지어 선조들이 유유자적하였던 남산 기슭의 옛 정취를 한껏 느끼도록 하였습니다. 전통정원 남쪽에는 서울 정도(定都) 600년을 기념하는 타임캡슐을 1994년 11월 29일 지하 15m 지점에 매설하였습니다.

 

보신각종 모형의 타임캡슐 안에는 서울의 도시모습, 시민생활과 사회문화를 대표하는 각종 문물 600점을 수장함으로써 현 시대의 사회상이 400년 이후인 2394년 11월 29일에 후손들에게 공개되도록 하였습니다.


조성연혁

  • 1989. 09. 25 — 수도방위사령부로부터 토지매입
  • 1990. 08. 17 — 남산 제모습찾기 사업 기본방침 확정
  • 1990. 09. 18 — 남산 제모습찾기 100인 시민위원회 구성
  • 1993. 11. 06 — 남산골 조성사업 기본 및 실시설계 완료
  • 1993. 11. 16 — 남산골 조성사업을 “남산골 제모습찾기”로 명칭 변경
  • 1993. 12. 28 — 지형복원 및 전통정원 조성공사 착공
  • 1994. 01. 13 — 남산골 제모습찾기 사업지구 내 민속자료(한옥) 이전 복원방침 결정
  • 1995. 11. 28 — 남산골 한옥촌 조성 공사(공사기간: 1995.11.28~1998.01.24)
  • 1998. 04. 18 — 남산골한옥마을 개관

미션 및 비전

남산골한옥마을과 서울남산국악당이 <남산골한옥마을>이라는 통합 브랜드로 새 단장을 하고 역사도시, 국제도시 서울의 품격에 걸맞은 전통문화예술과 관광의 명소로 새롭게 태어납니다. 예술가와 시민이 함께하는 다양한 전통문화프로그램, 고객 친화적인 공간개선과 관광프로그램, 국악과 전통예술의 발전을 추동하는 기획프로그램을 통해 전통을 기반으로 재미있고 매력적인, 서울의 대표적인 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자 합니다.

 

나아가 전통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여 동시대 살아 숨쉬는 문화로 제시하고자 하며 우리의 전통문화와 예술의 바탕 위에 동시대적 문화예술을 꽃피울 수 있는 역동적인 터가 되고자 합니다.


남산골한옥마을은 쥬스컴퍼니에서 운영합니다.


쥬스컴퍼니

㈜쥬스컴퍼니는 2006년 설립 이후 10년간 공공 문화기획과 지역 문화 활성화를 통한 사회적 가치 창출과 문화예술의 가치 확산에 헌신해왔습니다. 문화기획, 문화컨설팅, 문화마케팅 분야별 디렉터 및 전문 인력들이 진정성 있는 파트너로 52개 지자체 및 공공기관과 120개의 공공 프로젝트를 함께 추진했습니다.

특히, 서울 밤도깨비 야시장 기획운영을 통한 여의도 중심의 건강한 청년 창업 생태계 조성 및 관광 활성화(2015~16),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아시아 문화 플랫폼 조성을 위한 공공시설 기획 운영 및 전당 테마 스토리 콘텐츠 개발(2015~6), 창동 아레나 공간 기반 음악 생태계 활성화 전략 기획(2016), 국립 태권도원 공간 운영전략 수립 및 프로그램 개발 총괄(2012~13), 김해한옥마을 운영 전략수립(2013), 한강 노들섬 운영 공모 기획 운영(2015), 문화관광형시장(온양온천시장, 평택중앙시장, 광명전통시장) 기획 운영 및 마케팅 총괄(2011~16) 등 장소 기반의 문화예술 콘텐츠 개발과 운영 활성화의 파트너로서 인정받아 왔습니다.

또한, 문화체육관광부 생활문화동호회 축제(2014), 실버문화축제(2015), 외교부 쌍방향 문화교류축제(2013~2015) 등 정책 기반 대규모 축제부터 지역 마을 공동체 기반의 테마 축제까지 다양한 장르의 예술인 및 창작자, 시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축제의 장을 만들어왔습니다. 2014년 전국 청년문화기획자 대회 기획운영, 2016년 지역 청년문화기획자 500인 연속 포럼 기획운영을 통해 건강한 문화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활동에도 앞장서왔습니다.

광주광역시 양림마을에서 1930년대 근대 문화를 통해 광주를 새롭게 들여다보는 광주1930프로젝트를 자체적으로 진행해오면서 그 성과를 인정받아 2015년 국토부 문화적 도시재생 공헌 국토부 장관상을 수상하였고, 2016년에는‘1930양림쌀롱’프로그램이 문화가 있는 날 지역거점 우수 사업으로 한국문화예술위원장상을 수상하기도 하였습니다.

㈜쥬스컴퍼니는 지난 10년간 쌓아온 전략기획과 실행 및 운영, 마케팅 노하우에‘청년정신’과‘열정’을 더해‘새로운 시간의 창’남산한옥마을의 미래를 열어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