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 · 9호

공간의 재발견과 창작 플랫폼으로서의 역할론: 서울남산국악당의 지난 3년을 돌아보며

정리편집실
발행일2021.11.09

한해의 끝에서 다시 그 처음을 돌아본다. 이제껏 경험해보지 못한 힘든 시기를 거쳐온 만큼, 팬데믹이 시작되었던 지난해와 그 이전까지, 함께 짚어볼 때 지금을 좀 더 선명하게 그려볼 수 있으며, 나아가 미래의 전망까지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그리하여 지난 3년 서울남산국악당의 일련의 시도들에 대해 다시 들여다보기 위해, 여러 전문가의 시선을 모아봤다. 참여해주신 분들은 김서령(예술청 공동예술청장), 송현민(음악평론가), 이아람(음악그룹 나무 대표), 정혜진(서울시립무용단 예술감독), 주재근(정효국악문화재단 대표), 천재현(정가악회 대표), 허창열(천하제일탈공작소 공동대표)(가나다 순) 등이다.

팬데믹의 시대를 관통한다는 것

서울남산국악당의 지난 3년을 살피기 위해, 여전히 끝날 줄 모르는 팬데믹의 상황을 빼놓고 지나갈 수는 없을 것이다. 지금은 거리두기 좌석 운영을 통해 공연장이 개방되고 있지만, 얼마 전까지만 해도 비대면의 상황이 불가피했고 온라인 송출은 필수 옵션이었다. 이러한 전반적인 공연 환경의 변화 양상과 관련하여, 2020-21년에 걸쳐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한 서울남산국악당의 여러 시도에 대해 어떻게 비쳤는지 살펴보았다. 무엇보다도 예기치 못했던 팬데믹 상황 자체에 대한 예술계의 당혹감과 급박한 위기감을 다시금 환기해볼 수 있었다. 좀 더 시간을 갖고서 “‘위드코로나’를 향하고 있는 현재, 오프라인의 대체 공간으로 자리 잡은 온라인 콘텐츠가 다시 현실 세상으로 회귀”하고 있는 현 상황을 들여다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코로나19로 타격을 입은 공연예술단체를 지원하는 서울남산국악당의 기획대관 ‘남산, 위로(WE:路) 선정 아티스트 중 하나인 안대천의 <연희땡쇼> ⓒ 연희집단 THE 광대

“코로나19에 대한 대응을 평가하기에는 시기적으로도 내용적으로도 무리가 있어 보인다. 당황스러운 상황이었고 누구나 최선을 다했다고 생각한다. 재난의 상황에 극장의 역할은 무엇이었을까? 그 누구에게 물어도 어려운 질문이다. 지난해 문득 이런 생각을 했다. ‘예술의 때가 아닌 것 같다.’ 말 그대로 재난 상황이었다. 공연을 해야 하는 극장이 구휼이라는 눈으로 예술가를 살피는 것도 필요하겠다 생각했다. 삶을 살아갈 수 있게 고르게 문을 넓히고 찬찬히 그들을 보듬을 수 있는 방법도 있겠다 싶었다. 삶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함께 찾아보는 것도 방법이겠다 싶었다. 돈을 나눠주라는 이야기는 아니다. 공연을 만들 때도 입장을 가질 수 있겠단 생각을 했다. 이제 큰 강을 건넌 것도 같다. 예술가들 간의 간극이 더 커진 것 같은 느낌이다.” 

“공공극장으로서 시 지침에 따른 운영 기준 적용으로 코로나19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을 수밖에 없었던 서울남산국악당은 운영적인 측면에서도, 기획공연에 참여하거나 대관하는 예술단체 입장에서도 어려운 시기들을 함께했다고 생각된다.”

 

이러한 전례 없는 난국을 맞닥뜨려 서울남산국악당이 “선제적, 적극적 대응”을 보였다는 평가를 찾아볼 수 있었다. 이와 함께 “서울남산국악당의 상황에 따른 운영 매뉴얼이 잘 갖추어져 있고, 서울남산국악당이 행정편의 또는 운영편의적 측면보다는 민간예술인들의 성장과 지원, 활용에 대해 좀 더 많이 생각한 측면도 보였다. 이러한 팬데믹 상황에서의 운영 사례를 좀 더 세밀하게 분석하여 타 서울시 산하 문화기관이나 공연장 운영에 참고하도록 하는 것이 좋을 듯하다”라는 의견도 덧붙여졌다.

온라인과 대비되는 현장 감각의 재발견과 공간성

한편 비대면의 국면에서 “서울남산국악당이 제작한 다양한 콘텐츠는 수많은 반향을 일으키며 시청자를 미디어 앞으로 불러 모았다”라고 하면서, “코로나19를 겪으면서 다수의 대면 공연들이 취소되기도 했지만, 발 빠른 대응으로 온라인 비대면 공연콘텐츠로 전환하여 의외의 성과를 거둔 경우들도 있었다. 특히 2020년 4월에 진행된 혜원/민희의 <남창가곡>의 경우 대면 공연에서 네이버 공연 라이브로 전환되면서, 온라인 플랫폼에서 더욱 확장성을 갖는 음악적 특성과 단체의 개성이 잘 어필되어 이후 많은 주목을 받을 수 있었다고 생각된다”라고 평가되었다. 이러한 온라인으로의 전환 시도의 노력 및 성과와 함께, 오프라인 공연의 유지 노력에도 주목하는 의견도 있었다. 이는 여타의 공연장과 차별화되는 부대공간, 야외공간의 활용도를 새롭게 인식하는 계기도 되었다고 보인다. 

2019년 변신술 x 서울남산국악당 젊은국악 도시락 혜원/민희의 공연 현장 ⓒ 서울남산국악당

“‘유행’처럼 국·공립 공연장과 예술단이 온라인 콘텐츠 기획·생산에 집중할 때, 서울남산국악당은 최대한 오프라인 공연을 유지하려 하며 공연에서 중요시되는 ‘현장감’을 제공하려 한 것이다. 그래서 예술가들을 섭외하여 새롭게 기획된 프로그램과 스튜디오를 배경으로 한 비대면 콘텐츠보다, 서울남산국악당과 부대 공간을 원배경으로 하여 공연현장을 최대한 충실하게 보여주었다. 누군가는 영상 시대에 기획력이 반영되지 않은 것이라 비판할 수도 있겠으나, 내 생각은 좀 다르다. 코로나가 끝나고 다시 공연장의 기능이 원래대로 복귀되었을 때, ‘영상 속 공연’과 ‘눈앞의 공연’에서 관객들은 어떤 이질감을 느낄까. 그런 점에서 공연장에선 도무지 느낄 수 없는 영상미와 연출력을 가미한 공연장의 콘텐츠도 필요하다면, 남산국악당처럼 무덤덤한 기록과 연출도 필요하다. 더불어 연기와 취소 속에서도 다른 공연장보다 오프라인 공연을 많이 유지한 노력도 높이 평가하고 싶다.” 

2021년 ‘모단레코드: 근대가요의 재탄생’에 참여한 더 튠의 비대면 촬영 현장 ⓒ 김명집
“실내 극장을 활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지만, 1층 잔디마당(야외공간, 야외무대)을 더욱더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요즘 대부분의 사람들이 코로나로 인해 집에만 있다 보니 바깥 공기를 쐴 겸 야외로 나오고 싶어 한다고 느꼈다. 자유롭게 다닐 수 있을 때는 몰랐던 것들에 대해 요즘은 더 필요성을 느끼는 것 같다는 생각이다.”
2021년 젊은국악 도시樂, FROM310 ⓒ 진현승

이와 같은 전환기를 맞이하여 “온라인 채널 관리와 영상 콘텐츠 생산 및 관리를 전담하는 전문 인력 운영, 관련 기획의 전략적 접근”의 필요성에 대한 제언도 있었다. 특히 이 같은 시기 활용도가 높은 유튜브 채널의 경우, “아카이빙이나 지속적인 온라인 관객 확보 등의 추가적인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현재 남산골한옥마을과 서울남산국악당으로 이원화된 채널로 인한 콘텐츠 분산 우려의 타개와 함께, 채널 홍보의 적극성 또한 요구되기 때문이다. 이는 나아가 “기획 제작공연들의 대면/비대면 공연콘텐츠에 대한 유연하고 선제적인 기획적 접근과 체계적인 관리”와도 연계되면서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팬데믹으로 인해 수많은 영상콘텐츠를 접하게 된 관객의 눈높이를 의식하여, 상투적인 업로드 서비스나 의례적인 공연 동영상 촬영 서비스의 지양과 함께 “소수의 선택된 관객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전략으로 서울남산국악당만의 차별화된 공연콘텐츠로 승부를 걸 필요가 있다”라는 제언도 되새길 필요가 있을 것이다.

주목되었던, 더욱 주목되는 아티스트들

또한 지난 3년에 걸친 서울남산국악당의 다양한 프로그램과 이를 통해 소개된 아티스트들을 돌아보고 기억에 남는 순간들을 꼽아보았다. 특히 젊은 아티스트들의 전통예술 창작 플랫폼을 지향하고 있는 서울남산국악당 프로그램을 통해 “발굴하고 정성을 들인 신인 아티스트들에게는 계속적인 응원과 지원”이 이어지기를 바라는 의견이 많았다.
‘젊은국악 단장’ 기선정자 중에서 재선정되어 2021년 ‘젊은국악 단장 제작공연’으로 선보인 Nyk의 <새로운 명상법: Tradirapy> ⓒ 김명집

“서울남산국악당에 오른 음악가와 예술가들의 모든 공연이 인상적이었다. 그중 특히 인상적인 음악가와 예술가들을 꼽는다면 ‘젊은국악 단장’ 시리즈를 통해 쇼케이스를 선보였던 예술가들이다. 최근 청년국악예술가를 위한 ‘발굴’ 지원사업이 많지만, 이후 ‘발전’을 위한 지원사업은 크게 눈에 띄지 않는다. 따라서 발굴된 음악가도 이후의 진로와 방향을 찾지 못해 방황하는 경우가 많은데, ‘젊은국악 단장’ 시리즈는 ‘발굴’ 이후의 ‘발전’을 꾀하는 사업으로 단단하게 자리 잡았다. 온라인을 통해 이들의 성장 과정, 멘토링, 각오, 차기 작품의 기획 의도 등을 잘 담아 성장과 성숙을 위한 ‘과정’도 많은 이들과 잘 공유하고 있다. 따라서 ‘젊은국악 단장’을 통해 무대에 오른 예술가들의 차후 활약이 매우 기대된다.”

 

이와 함께 상주단체인 천하제일탈공작소와 함께한 일련의 사업들에 대한 주목도 눈에 띈다. “천하제일탈공작소의 경우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공연예술 중장기사업과 서울남산국악당과의 협업으로 코로나19의 어려운 상황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활동을 이어갈 수 있었다고 생각된다. 전통공연에서 드물게 배리어프리 공연을 시도한 <열하일기>, 전국의 14개 국가지정 탈춤을 한  자리에 모아낸 블록버스터 <가장무도>는 공공기관의 안정적 예산 지원과 공공극장의 지속적인 파트너십이 빚어낸 환상의 콜라보레이션이었다고 생각한다.” 그중에서도 <가장무도>의 경우, “존재마저 희미했던 각 지역의 젊은 탈꾼을 발굴해 관객들에게 탈춤과 탈꾼을 보여줄 수 있는 기회”를 부여했다는 점, “멈춰있고 고여있는 탈춤이 아닌 이 시대와 함께 흐르는 탈춤, 현재의 관객과 함께 호흡하고 함께 춤추는 탈꾼”을 보여줬다는 점이 평가되었다.

<가장무도 - 일상을 위한 일탈>, 2021 ⓒ BAKi

더불어 전통적 콘텐츠에 대한 관심 또한 적지 않았음을 보여준다. “‘한옥콘서트’ 작품들이 지속적으로 기획되어 공간에 따른 전통적 콘텐츠의 확장을 기대”하면서, ‘한옥콘서트’로 소개된 <산조>, <여자들의 국악>, <춘영콘서트> 이후로도 “<산조>나 <줄풍류>, <가곡> 등의 작품들이 지속적으로 올려지기를 바란다.”는 의견도 제시되었다. 그 외에 관심이 가는 기획으로 박순아의 <노쓰코리아 가야금>이 꼽히기도 했고, 자체 기획은 아니지만 김매자, 배정혜, 국수호 3인의 거장 한국무용가들의 무게감이 실린 <면벽(面壁)>에 대한 언급도 찾아볼 수 있었다. 

2020 춘영콘서트, 리마이더스 ⓒ 서울남산국악당

한편 공간 활용의 측면에서 ‘저니 투 코리안 뮤직’과 함께 치렀던 사업들을 포함하여, 한옥마을을 활용한 프로그램과 마당을 활용한 다양한 사업들에 주목한 시선도 있었다. 코로나 국면과 맞물려 대안적인 소규모 대면 프로그램으로 올해부터 시행된 ‘살롱1890’ 또한 충분히 관심을 끌 만한 사업이었음을 살필 수 있었다. 그밖에 ‘남산컨템포러리’를 통해 소개된 <무악>처럼 “서울남산국악당 초연작으로 국내 및 해외 진출로 이어지는 작품들에 대해서는 재초청을 통해 작품을 함께 성장시켜나가는 것도 좋겠다”라는 제언도 이어졌다. 

2021 살롱1890: 모두의 탈춤, 이주원 <안동하회별신굿탈놀이> ⓒ 서울남산국악당
아티스트에 대한 주목으로는 서울남산국악당에서 ‘혜원/민희’라는 이름으로 <남창가곡>을 선보였고 이후 ‘해파리’라는 이름으로 활동하고 있는 박민희, 최혜원에 대한 언급이 가장 많았다. “전통예술에 단단한 기반을 둔 얼트 일렉트로닉 듀오로서 이 시대의 전통을 자신만의 언어로 이야기”하고 있으며, “서울남산국악당에서 시작한 씨앗이 예술계에 미치고 있는 파급력”을 거론할 정도로 “이후가 더욱 기대되는 팀”으로 꼽히고 있다. 또한 종묘제례약을 새롭게 해석한 <남창가곡>에서 “전자음악과 정가가 보여주는 새로운 사운드가 담긴 음악을 보고 들었을 때 굉장히 신선한 충격을 받았다. 전통이라는 동일한 소재를 해석하더라도 보는 관점에 따라서 매우 다른 결과물이 나올 수 있음을 다시금 확인할 수 있었기 때문에, 앞으로도 기억에 오래 남을 작품이다.”라는 단평도 찾아볼 수 있었다.
2020 남산초이스, 혜원/민희의 [남창가곡] ⓒ 서울남산국악당

이외에도 타악주자 황민왕은 “다양한 악기(장구, 소리북, 아쟁, 특수악기 등) 연주와 다양한 소리(판소리, 민요, 굿소리, 구음 등)를 들려주는 무대를 볼 때마다 놀랍고, 전통의 원형을 보여주기도 하고 가장 동시대적인 음악을 보여주기도” 하며, “예술가 본인이 지향하는 작품세계와 관객에게 다가가 이야기를 건네는 방식이 매우 세련되고 다른 전통예술인들에게도 좋은 자극을 주는 훌륭한 아티스트”라는 평과 함께, 기대되는 아티스트 중 한 명으로 언급되었다. 

천하제일탈공작소와 음악그룹 나무 공동기획 <동시상연 B>의 황민왕, 2021 ⓒ 서울남산국악당

전환의 도모와 전문성 확립의 3년

그렇다면, 이제 지난 3년을 좀 더 입체적으로 짚어보고, 앞으로의 행보를 위한 밑거름으로 삼는 일이 필요할 것이다. 서울남산국악당은 그간 어떠한 역할을 수행해 왔으며, 또한 어떠한 방향성을 가지고 나아가야 할 것인가. 특히 최근의 3년을 포함하여 현 운영 주체가 들어선 이후부터의 변화로서 우선적으로 눈에 띄는 것은 “전승 위주의 전통공연 전용 대관극장의 이미지가 강했던 서울남산국악당의 이미지를 다양한 기획공연, 제작공연, 협력공연이 가능한 공간으로 변모시킨 것”이 꼽히고 있다.
2019 젊은국악 도시樂, 연희집단 갱 <도시길놀이 까마귀> ⓒ 서울남산국악당

“쥬스컴퍼니가 운영한 이후 기획공연인 ‘남산컨템포러리’, ‘단장’, ‘한옥콘서트’, ‘젊은국악 도시락(樂)’ 등이 지속적으로 이어지면서 색깔 있는 브랜드로 자리 잡고 이 시대 전통예술의 확장성과 다양한 실험을 지향하는 서울남산국악당의 방향성을 각인시켰고, 이러한 시도들은 극장 이용객들이 범위를 확장되는 효과를 거두었다고 본다.”

“컨템포러리, 단장, 상주단체 등의 프로그램이 많이 보였다. 극장을 다양하게 활용하며 사업을 펼쳐내고 있는 것 같아 좋아 보였다. 다양한 과정들과 작품들이 선보였다. 극장이 젊은 예술가들의 다양한 실험들을 도울 수 있는 것이 좋아 보였다.” 

2018 남산컨템포러리, 김보라 & 김재덕의 <무악> ⓒ 목진우

이러한 기획 및 제작 극장으로서의 다각적인 활용과 더불어, 전문 공연장으로서의 역할 확립에 대한 언급도 빠지지 않았다. “전통예술인 중 한 사람으로서 관객과 소통하기 좋은 극장, 무대 및 시설이 만족스러운 극장, 새로운 시도를 함께 할 수 있는 극장을 꼽으라면 서울남산국악당이 가장 먼저 떠오르게 된다”라고 하면서, “지난 3년 간 서울남산국악당의 운영 실적을 보았을 때 국악전문 공연장으로 정체성 확립과 그 역할을 충분히 달성한 것으로 본다”라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이와 함께 “앞으로도 새로운 시도를 하는 전통예술인들과 전통을 지키고자 노력하는 전통예술인들과 함께하기를 바란다”라는 희망사항은 물론, “민간예술단체가 가지기 어려운 공간과 자금의 저력을 바탕으로 신선하고 새로운 바람을 공연예술계에 불어넣어 주기”에 대한 기대가 덧붙여지기도 했다. 

차별적 공간과 콘텐츠의 양 날개

서울남산국악당의 차별성은 하드웨어적인 측면과 소프트웨어적인 측면 양면에서 살펴볼 수 있을 듯하다. 우선 전자의 경우, 여타의 극장과 다른 공간적 측면에서 다양성이 주목되었다. “서울남산국악당은 현대식 극장은 물론 김춘영 가옥이나 민씨가옥 같은 한옥 공간도 갖고 있으며, 남산골한옥마을 일대의 야외 공간과 코로나 시대에 활성화된 온라인 채널까지 갖고 있다. 실내 공연장과 야외 공간, 현대식 공연장과 전통 공간, 온라인 공간과 오프라인 공간을 두루 아우른 공간이다. 이처럼 다양한 ‘공간’이, 새로운 예술을 위한 영감과 탄생을 위한 활력소와 연료가 되기를 바란다.”

2019 손탁야회 ⓒ 서울남산국악당

후자의 측면은 젊은 창작자의 플랫폼이라는 지향을 둘러싼 논의가 많았다. 젊은 예술가들을 지원하는 프로그램들이 많은 와중에 상대적으로 특화되게 보이기 쉽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이 지적되기도 했다. 그런 점에서 “서울돈화문국악당과 서울남산국악당과의 차별성은 무엇인지에 대해 양 기관에서 상호 협의를 통해 중복성을 줄여 예산과 운영의 효율성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제시되었다. 기성 혹은 중견을 살피는 기획과 극장의 부재를 상기시키며 오히려 과감한 전략 수정을 고려하는 것에 대한 의견, “4-50대 중견 연주자들에게도 플랫폼이 되어 주기를 바란다”는 의견, “확연한 명품국악공연장으로 지향”에 대한 거론 또한 찾아볼 수 있었다.

2019 한옥콘서트 산조·소리 <여자들의 국악>, 거문고 주윤정 ⓒ 서울남산국악당
이러한 의견들은 전반적인 예술지원 프로그램 자체가 젊은 창작자 대상으로 설계된 측면이 많다는 점에서 이미 익히 제기되어왔던 문제의식의 연장선상이라고도 볼 수 있을 듯하다. 이러한 와중에 서울남산국악당은 앞서의 평가처럼, ‘발굴’과 함께 ‘발전’까지 염두에 둔 설계를 통해 차별화를 도모해나가고 있다는 점을 다시 한번 떠올려볼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지적된 바와 같이 지원의 폭을 좀 더 넓힐 필요도 있다는 점 또한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다. 한편 이러한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에 관한 논의와 함께, 제작 극장으로서 공연예술계에 제시하는 패러다임에 대해 고민하면서, 콘텐츠의 경쟁력과 지속성을 갖출 것을 주문하는 의견도 살필 수 있었다.
2019 젊은국악 단장 쇼케이스, 송다민 ⓒ 서울남산국악당

“좋은 아티스트들이 가진 훌륭한 콘텐츠를 담아내는 ‘그릇’으로만 존재하는 극장이 아닌, 극장이 제시하고 제안하는 독특한 콘텐츠를 꾸준히 만들어내는 ‘용광로’로 기능하길 희망한다. 일회성의 공연이 아닌 서울남산국악당의 브랜드 가치를 담는 작품 제작 방법 또한 지속적으로 고민해주기를 바란다.” 

“꾸준하게 브랜드화되고 있는 기획공연 ‘남산컨템포러리’, ‘젊은국악 단장’, ‘젊은국악 도시락(樂)’, ‘한옥콘서트’ 등이 생명력 있게 이어지면 좋을 것 같다. 현장에서 주목하는 기획 브랜드를 만든다는 것은 시간이 쌓이고, 참여예술가/단체들과 기획 및 운영자 모두의 노력과 애정이 만들어 낸 귀한 결과물이라고 생각한다.”

 

그 외에도 작품의 유통과 확장에 대해 언급하면서 “서울남산국악당에서 선보이는 작품들이 타 지역 기관 등과 연계하여 연속성을 갖게 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본다”는 의견도 제시되었다. 또한 안정적 운영 체계의 필요성을 지적하는 의견도 보였다. “2-3년 단위의 단발적인 용역 운영 시스템으로 인한 조직의 불안정성과 잦은 직원 교체로 서울남산국악당과 남산골한옥마을이 가지고 있는 엄청난 잠재력을 발휘시키는 데 큰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극장 운영의 전문성과 지속성, 축적된 경험을 통한 변화 발전을 위해서는 현재와 같은 단기위탁운영의 시스템을 변화시키는 것이 급선무라고 생각한다.”

2019 남산골 밤마실 3 : 연암 박지원을 찾아서 ⓒ 남산골한옥마을

결국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공간적 장점과 콘텐츠 차별화의 도모를 북돋우며, 이를 뒷받침하는 시스템의 지속성과 유통망 구축을 통한 확산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생각보다 길어진 팬데믹의 시기를 지나오면서, “시청자가 관객이 되어 다시 현장을 찾을 때” 여전히 “시민과 관객이 언제나 찾을 수 있는 도심 속 아름다운 공간”으로서, 또한 “공연장 브랜드와 작품 그 자체”로서 그간 각인되었던 잠재력이 다시 피어날 것이다. ‘위드코로나’로 일상이 재개됨에 따라 “그동안 쌓아온 다양한 시도를 통해 공연장을 찾는 시민들에게 서울남산국악당이 제작하는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도록 새로운 힘을 쏟기 시작할 때”가 되지 않았나 싶다. 그리하여 앞으로도 “그곳에 가면 신선하고, 그곳에 가면 새롭게 내가 태어나는 것 같고, 그곳에 가면 우리가 모르던 우리를 발견하는 장소”로서 거듭나기를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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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1. 남산골한옥마을은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위탁 업무 내용 수탁업체 보유 및 이용 기간
    홈페이지 유지관리

    서울시스템주식회사

    (SEOUL SYSTEM CO.LTD.)
     

    유지운영 계약 종료시까지
    서버, 네트워크, 보안시스템
    유지관리
    남산골한옥마을 자체 매표
    시스템 개발
  2. 2. 남산골한옥마을은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6조(업무위탁에 따른 개인정보의 처리 제한)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 · 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
    1. · 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3. 3.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 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4조 (정보주체의 권리 · 의무 및 행사방법)

  1. 1. 정보주체는 남산골한옥마을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가. 개인정보 열람 요구
    2. 나.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다. 삭제 요구
    4. 라. 처리정지 요구
  2. 2.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남산골한옥마을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8호 서식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남산골한옥마을은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3. 3.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남산골한옥마을은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4. 4.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제5조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1. 1. 남산골한옥마을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1. - 필수항목 : 이름, ID, 비밀번호, 연락처, 휴대폰번호, 주소, 이메일주소, 성별, 생년월일, 정보수집 동의
  2. 2. 민원사무 처리(문의하기)
    1. - 필수항목 : 이름, 연락처, 이메일주소
      ※비회원 작성 시 해당
  3. 3.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 될 수 있습니다.
    1. - IP주소, 쿠키, MAC주소,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불량 이용기록 등
 

제6조 (개인정보의 파기)

  1. 1. 남산골한옥마을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2. 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 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3. 3.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가. 파기절차 : 남산골한옥마을은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남산골한옥마을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나.. 파기방법 : 남산골한옥마을은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 ·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 · 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7조 (개인정보의 안정성 확보조치)

  1. 남산골한옥마을은 개인정보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2. 1.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 · 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3.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고유 식별 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4. 3. 물리적 조치 :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 통제
 

제8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남산골한옥마을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정보주체는 남산골한옥마을의 서비스(또는 사업)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남산골한옥마을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1. 1.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1. 부서명 : 남산골한옥마을 
    2. 연락처 : 02-6358-5533
    3. 부서명 : 서울남산국악당 
    4. 연락처 : 02-6358-5500
 

제9조 (개인정보 열람청구)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에 따른 개인 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남산골한옥마을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 · 처리 부서
    1.  부서명 : 남산골한옥마을
    2. 연락처 : 02-6358-5533
    3. 부서명 : 서울남산국악당
    4. 연락처 : 02-6358-5500
 

제10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아래의 기관은 남산골한옥마을과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남산골한옥마을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1.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1.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2.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3. - 전화 : (국번없이) 118
    4. - 주소 : (138-950) 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35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2. 2.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1.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2.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3. - 전화 : (국번없이) 118
    4. - 주소 : (138-950) 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35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3. 3.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4. 4.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 1566-0112 (www.netan.go.kr)
 

제11조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1. 2. 22부터 적용됩니다.

담당자 수정: 2021.02.11 적용

이메일 무단수집 거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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